[고급] 04강. 나만의 스마트 영어 단어장 만들기

1 rating

📢 노션의 꽃 필터링

노션은 데이터를 쌓고, 가공하고, 재목적화해서 재배치하여 인사이트를 얻는 프로그램이다.

저는 노션을 이렇게 정의합니다. 노션 왕초보 수업은 노션을 메모장으로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단축키를 배웁니다. 초급 수업에서는 노션에 데이터를 쌓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중급 수업에서는 쌓은 데이터를 가공하고 재목적화해서 재배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고급에서는 관계형, 롤-업, 수식을 이용하여 통계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여기서 말하는 재목적화는 목적에 따라 뷰(VIEW)를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재배치는 필터링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뜻합니다.

​노션의 필터는 3 Depth까지 지원합니다. Depth(깊이)는 '몇 단계로 필터링하는가'입니다.

<1 Depth로만 구성된 필터>

이 형태가 그동안 많이 봤던 1 Depth로 구성된 필터입니다. 2 Depth까지 확장한다면 아래와 같이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2 Depth로 확장된 필터>

AND와 OR로 유기적으로 엮어서 원하는 데이터를 필터링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동안의 수업에서는 1 Depth와 맛보기 2 Depth까지 필터링을 다루었다면, 이번 수업에서는 유기적으로 엮여 있는 2 Depth 필터링에 대해서 실습을 합니다.



📢 누구에게 적합한 강의인가요?

<나만의 스마트 영어 단어장 만들기>는 단순히 영어 단어장을 만드는 수업이 아닙니다. 노션을 스마트하게 활용하려면 다양한 필터링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속성이 별로 없을 때는 필터링이 단순합니다. 하지만, 노션에 속성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원하는 데이터를 보려면 세세한 필터링이 필요합니다. 필터링에 사용할 수 있는 함수(?)는 AND(및)와 OR(또는)밖에 없습니다. 2가지 값을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얻기 위해 필터링을 하다가 혼돈의 늪에 빠진 경험이 있나요? AND와 OR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한다면 이상한 값들이 계속 불러오게 됩니다. 정확한 필터링을 위해서 AND와 OR의 체계적인 사용 방법과, 속성에 알맞은 값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 "나만의 스마트 영어 단어장 만들기"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망각의 곡선을 이기는 영어 단어장

​<나만의 스마트 영어 단어장>의 목적은 스마트한 방법으로 영어 단어를 외우기 위해 제작했습니다. 외워도 금방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에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역행합니다.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을 보면 공부를 한 뒤 한 달이 지나면 20%밖에 기억에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속적으로 복습을 해야 장기기억으로 넘어갑니다.


영어 교실 섹션

<나만의 스마트 영어 단어장>에 하루에 공부하는 영어 단어 5개를 입력하면 1일 후, 2일 후, 3일 후, 7일 후, 13일 후, 15일 후에 자동으로 필터링 되어 복습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날짜가 되면 <영어 교실> 섹션에 단어나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각 날짜마다 공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문과 단어 뜻을 함께 입력하면 힌트 체크박스를 통해 힌트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부를 하며 "O", "△", "X" 값을 입력합니다.


✅ 나머지 공부 섹션

매일 공부를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중간에 며칠 복습을 못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공부> 섹션이 존재합니다. 지정된 날짜가 지나서 공부를 하지 않은 단어만 필터링해서 보여주는 곳입니다. <스마트 영어 단어장>이 계속해서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 나머지 공부 섹션

공부를 하며 "△"와 "X"를 표시한 단어들이 필터링 되는 <복습 섹션>입니다. 완벽하게 외우지 않은 단어들을 지속적으로 노출합니다. 복습할 때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항상 같은 순서로 되어있다면 앞 부분은 잘 외우고, 뒷부분은 외오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복습 섹션>에는 정렬을 랜덤 숫자로 설정했습니다. 랜덤 숫자는 1분마다 난수가 생성되기 때문에, 1분마다 정렬이 변합니다.


✅ 퀴즈 섹션

퀴즈 섹션은 복습 섹션과 동일하지만 다른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퀴즈 섹션은 복습을 해도 외워지지 않은 단어들만 필터링을 했습니다. 단어의 이미지를 함께 연상하면 기억에서 오래간다는 점을 이용해서, 퀴즈 섹션에는 이미지를 통한 갤러리 뷰(View) 형태로 구성했습니다.



📢 강의 후기



📢 노션다움 FAQ

Q) 환불이 가능한가요?

A) 디지털 콘텐츠는 결제 완료 직후 해당 강의에 포함된 링크를 모두 수령하기 때문에 주문 취소 및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Q) 기간 제한이 있나요?

A) 기간 제한은 없습니다.

Q) 현금 결제 가능한가요?

A) 카드 결제만 가능합니다.


Q) 수강하면서 궁금한게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A) 노션다움 오픈 채팅방에서 질문주세요.

노션다움 오픈채팅 참여하기

(참여코드 : 1015)


Q) 프리미엄 강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프리미엄 강의는 줌(ZOOM)과 팀뷰어(Teamviewer)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강의입니다. 강의에 참석하시려면 꼭 컴퓨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아이패드는 안 됩니다) 쌍방향 수업을 위해 원격 프로그램 팀뷰어(Teamviwer)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실습을 위해 듀얼 모니터처럼 모니터가 2개 있어야 수월합니다. 노트북+태블릿 조합도 괜찮습니다. 모니터가 한 개면 줌과 노션을 한 번에 띄워놓기 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강의난이도는 [입문] → [초급] → [중급] → [고급] → [실전] 입니다. 강의 커리큘럼 및 강의 일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노션다움 커리큘럼 및 강의 일정

Youtube | Brunch | Blog | Instagram | Kakao

This product is not currently for sale.
추후 업데이트
(포함)
Copy product URL

Ratings

5.0
(1 rating)
5 stars
100%
4 stars
0%
3 stars
0%
2 stars
0%
1 star
0%
₩60,000

[고급] 04강. 나만의 스마트 영어 단어장 만들기

1 ra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