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 02강. 나만의 아카이빙 자료실 만들기

₩40,000
5 ratings

📢 노션은 일이 되면 안 된다.

노션은 데이터를 쌓고, 가공하고, 재목적화해서 재배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처음 우리가 할 일은 데이터를 쌓는 것입니다. 노션의 표(테이블)에 데이터를 차곡차곡 쌓아야 합니다. 노션은 흰색 도화지 같아서 원하는 그림 무엇이든 그릴 수 있습니다. 너무나 큰 자유가 주어졌으니 모든 것을 넣으려고 합니다. 이것저것 때려 박다 보면 데이터를 쌓는 것 자체가 일이 되어버립니다. 지속 가능하지 않은 것은 습관으로 만들기 어렵습니다. 처음에는 호기롭게 시작했지만 점점 지쳐버립니다. 나중에는 노션을 쳐다보지 않게 됩니다.


📢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우리가 자료를 얻는 대표 공간은 인터넷 입니다. 인터넷에서 좋은 글감과, 가공되지 않은 자료를 저장하고 보관하고 있습니다. 보통 에버노트나 구글킵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노션에 데이터를 쌓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수동과 자동입니다. 한 땀 한 땀 정성스럽게 채워 나갈 수 있습니다. 반면에 클릭 몇 번 만으로 데이터를 노션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노션은 신속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모된다면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 "나만의 아카이빙 자료실 만들기"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 웹 클리핑과 구글 확장 프로그램

​아카이빙은 기록을 파일로 저장 매체에 보관해두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데이터 보관'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아카이빙을 재빨리 하기 위해서 웹 클리퍼를 사용합니다. 웹 클리퍼는 웹이 있는 정보를 클릭 한 번만으로 프로그램에 불러오는 방식을 뜻합니다.

노션은 기본으로 제공하는 노션 웹 클리퍼가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히 구립니다. 별 기능이 없습니다. 그냥 페이지의 제목과 URL을 저장하는 기능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노션 세이버를 사용합니다.

노션 세이버은 특별한 프로그램입니다. 웹 클리핑을 할 때 노션에 있는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크롬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무겁지도 않습니다. 웬만한 정보는 클릭 3~4번 만에 모두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노션 세이버를 120% 활용하는 방법과 그 외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쉽게 캡쳐하거나, 읽기 목록을 동기화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노션 세이버로 만든 페이지를 쉽게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방법도 이번 강의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강의 후기



📢 노션다움 FAQ


Q) 환불이 가능한가요?

A) 디지털 콘텐츠는 결제 완료 직후 해당 강의에 포함된 링크를 모두 수령하기 때문에 주문 취소 및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Q) 기간 제한이 있나요?

A) 기간 제한은 없습니다.


Q) 현금 결제 가능한가요?

A) 카드 결제만 가능합니다.


Q) 수강하면서 궁금한게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A) 노션다움 오픈 채팅방에서 질문주세요.

노션다움 오픈채팅 참여하기

(참여코드 : 1015)


Q) 프리미엄 강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프리미엄 강의는 줌(ZOOM)과 팀뷰어(Teamviewer)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강의입니다. 강의에 참석하시려면 꼭 컴퓨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아이패드는 안 됩니다) 쌍방향 수업을 위해 원격 프로그램 팀뷰어(Teamviwer)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실습을 위해 듀얼 모니터처럼 모니터가 2개 있어야 수월합니다. 노트북+태블릿 조합도 괜찮습니다. 모니터가 한 개면 줌과 노션을 한 번에 띄워놓기 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강의난이도는 [입문] → [초급] → [중급] → [고급] → [실전] 입니다. 강의 커리큘럼 및 강의 일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노션다움 커리큘럼 및 강의 일정

Youtube | Brunch | Blog | Instagram | Kakao

Pay
강의 영상
(포함)
강의 노트
(포함)
추후 업데이트
(포함)
Copy product URL

Ratings

5.0
(5 ratings)
5 stars
100%
4 stars
0%
3 stars
0%
2 stars
0%
1 star
0%
₩40,000

[초급] 02강. 나만의 아카이빙 자료실 만들기

5 ratings
P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