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 01강. 나만의 강의실 만들기

3 ratings


📢 인라인은 뭐고, 전체페이지는 뭐야?

노션을 메모장처럼 사용하는 단계를 벗어날때 쯔음 두 가지 벽에 부딪칩니다. 그 누구도 예외는 아닙니다. 노션에 데이터를 쌓을 수 있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전체페이지로 쌓을 수 있고, 인라인으로 쌓을 수 있습니다. 인라인은 페이지 안에 생성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전체페이지는 별도로 생성되는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어떤 상황에서 전체페이지를 사용하고, 어떤 경우에 인라인을 써야 할까요?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때 처음 막히는 부분이 이런 경우입니다. 노션은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기준을 만들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마스터 테이블인가?]

마스터 테이블을 풀어 설명하면 "데이터를 쌓아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것인가?"입니다. 위 경우에 해당되면 전체페이지로 만듭니다. 두 번째 벽은 첫 번째 벽보다 약간 더 높습니다.

📢 링크 된 데이터베이스? 뭔 뜻이야?

위에 있는 강의노트 표(테이블과)와 밑에 있는 표는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에 있는 표에 데이터를 쌓으면 자동으로 밑에 있는 표에도 데이터가 쌓입니다. 그래서 아래표를 위표의 연결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즉 '링크 된 데이터베이스'라고 부릅니다. 링크된 데이터베이스는 제목에 화살표(↗)모양이 삽입됩니다.

노션을 노션답게 사용하려면 '링크 된 데이터베이스'는 무조건 사용해야 합니다. 링크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면 데이터 베이스가 복제되는 건 알겠는데, 도무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마스터테이블을 링크된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 마스터테이블 vs 링크된 데이터베이스

노션 = 수집 + 가공 + 재목적화 + 재배치

​제가 정의한 노션은 <데이터를 쌓고, 가공하고, 재목적화해서 재배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장 중요한 재목적화에 필요한 도구가 '링크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강의 노트 만들기 수업에서는 마스터테이블을 만들고 링크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서 원하는 레이아웃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링크된 데이터베이스는 추후 중급, 고급, 실전 수업에 근간이 됩니다. 링크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지 못하면 원하는 템플릿을 만들 수 없습니다. 링크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비로서 노션의 50%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강의 후기



📢 노션다움 FAQ

Q) 환불이 가능한가요?

A) 디지털 콘텐츠는 결제 완료 직후 해당 강의에 포함된 링크를 모두 수령하기 때문에 주문 취소 및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Q) 기간 제한이 있나요?

A) 기간 제한은 없습니다.


Q) 현금 결제 가능한가요?

A) 카드 결제만 가능합니다.


Q) 수강하면서 궁금한게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A) 노션다움 오픈 채팅방에서 질문주세요.

노션다움 오픈채팅 참여하기

(참여코드 : 1015)


Q) 프리미엄 강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프리미엄 강의는 줌(ZOOM)과 팀뷰어(Teamviewer)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강의입니다. 강의에 참석하시려면 꼭 컴퓨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아이패드는 안 됩니다) 쌍방향 수업을 위해 원격 프로그램 팀뷰어(Teamviwer)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실습을 위해 듀얼 모니터처럼 모니터가 2개 있어야 수월합니다. 노트북+태블릿 조합도 괜찮습니다. 모니터가 한 개면 줌과 노션을 한 번에 띄워놓기 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강의난이도는 [입문] → [초급] → [중급] → [고급] → [실전] 입니다. 강의 커리큘럼 및 강의 일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노션다움 커리큘럼 및 강의 일정

Youtube | Brunch | Blog | Instagram | Kakao

Pay
추후 업데이트
(포함)
Copy product URL

Ratings

5.0
(3 ratings)
5 stars
100%
4 stars
0%
3 stars
0%
2 stars
0%
1 star
0%
₩50,000

[중급] 01강. 나만의 강의실 만들기

3 ratings
Pay